*(n회) 괄호안의 숫자보다 더 많이 출체될 가능성이 큼
새로운 시장 = 리치마켓
조명 4요소 = 명도, 대비, 크기, 노출시간
실시설계도 = 구조 설계도
자갈들의 '형(shape)'은 다르지만 둥글다, 모나지 않다라는 본질적인 '형태(form)'는 같다.
디자인 컨셉트란? 개념화, 아이디어 구상, 계획
위치와 방향을 가지는 선의 집합 = 평면 (예: 폼 보드, 하드보드지)
애니메이션 용어
액션 = 움직임
애니메이션 보드 = 카메라에 부속된 조정핀
애트모스피어 스케치 = 에니메이션 배경 장소의 인상을 기록
오브젝트 애니메이션= 스톱모
Art & Craft = 고딕양식
가구의 물리적 요소분석= 대심리적, 대인적, 대환경적 기능
디자인 실제의 쓸모= 기능성
바우하우스 운동 창립자= 월터 그로피우스
기하학적= 이념적 형태
지명에서 따온 색= 프러시안 블루
심리적 마음을 안정시키는 색= 5B 4/6
타원 그리는 법 = 4중심법, 대소부원법, 평행사변형법
제 3각법= 정면도, 치수기입 합리적, 보조투상 용이
색광은 혼합할수록 채도 낮아짐
정량적 색채 조화론= 슈브뢸 (2회)
실내 색채 조화론의 대두 >> 슈브뢸
"색채의 조화는 유사성의 조화와 대조에서 이루어진다" 라고 주장
색채 조화론의 선구자, 스푸마토 명암대비법 >> 레오나드로 다빈치
단색광= 더 이상 분광될 수 없는 광선
가장 짧은 파장의 광선= 자외선, X선
두 단색광을 합하여 백색광이 되는 광선= 보색
눈에 보이지 않는 광선= 자외선, 적외선, X선
직접법= 시선과 족선 이용함
한국 -> 일본으로 넘어감, 규모가 작은 수초법으로 만든 종이= 한지
비금속 탄소= 유리
러프 스케치= 컬러마
종이 잡아 당겨 판단될 때 까지의 신장률= 신축율
긴파장, 자외성 후에 일정시간 빛 내는 도료, 인화 방지지연 = 방화도료
사람의 눈이 인식하지 못하는 700nm 이상의 장파장광 촬영기= 적외선 카메라
Emboss 필터= 2차원 이미지 --> 3차원 이미지처럼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한 필터
소석고의 경화촉진제= 식염, 황산
2차원 애니메이션 제작에 사용되는 기법= 인비트윈, 모핑, 로토스코핑
24비트 컬러 중 256컬러표 사용= Index color mode
Textur를 사용하여 물체의 음양각 주는 기법= 범프 매핑
반복적인 유니트로 구성되어 조립, 교차 가능한 디자인= 모듈러 디자인
신제품 개발 절차= 아이디어 수집 > 아이디어 심사 > 개념발전과 제품 시험 > 마케팅 전략 형성 > 사업성 분석 > 제품 개발
마케팅 믹스 구성요소(4p)= 제품(product), 가격(price), 유통(place), 촉진(promotion) (3회)
마케팅믹스란 >> 표적시장에 영향을 주기위해 기업이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변수의 집합
아르누보 신예술 운동 주장 = 앙리 반 데 벨데
에디토리얼 디자인= 북디자인, 신문, 잡지, 서적 등 출판물 디자
일상 제품을 장식적으로, 풍요롭게 디자인한 이탈리아 디자인 단체= 멤피스
유채색의 연변대비= 동시대비임, 자극이 접해진 부분에 대비현상, 눈부시 현상(섬광효과)동반
연변대비 >> 나란히 배치된 색의 경계부분에 일어나는 대비효과를 약화시키기 위해 무채색의 테두리를 두르는
국왕의 복식색, 연상 감정에서 우아한 색, 후퇴색 = 보라색
자연관엥 의한 음영 작도에서 평행하게 비칠때 광선(그림자가 평행)= 측광
색의 3속성을 3차원 공간에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= 색입체
점묘법 같은 시각적 혼합= 병치혼합
화재경보기 및 달 표면용 파라볼라 안테나에 쓰이는 합금= 형상기억합금
아트필름 또는 스크린 톤의 착색재료를 사용하여 지정된 부분에 압착하여 표현하는 렌더링 기법= 필름 오버레이 렌더링
자연자원과 인간수요를 엮는 시스템으로 디자인 재료와 관계이는 것= 물질, 에너지, 환경
벡터 곡선= 베지어 곡선
매핑= 2D이미지를 3D오브젝트 표면에 덮히게 하는 것
CPU 기능= 기억, 제어, 연산
로토스코핑=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실제 영상과 합성
2D 애니매이션 제작시 관련 개념 >> 인비트윈, 로토스코핑, 트위
물체의 원근감, 중량감, 실제감을 강하게 느끼게 하는 표현요소= 명암
모델링 >>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확인하기 위해 디자인 안을 입체화 시키는 작업
렌더링= 최종 디자인을 결정하는 표현 전달 단계, 실물과 같이 표현하는 것, 스타일이 결정된 단계에서 제품의 완성 예상도를 실물처럼 표현 하는 것, 표현 묘사라는 뜻, 제품 디자인 과정 중 스타일이 결정되는 단계에서 현존하지 않는 것을 실물이 있는 것처럼 표현하는 완성 예상도, 3D로 제작한 모델을 빛, 명암 등을 부여하여 시각적 실제감을 부여하는 작업
게슈탈트 요인 중 벌어진 도형을 완결시켜 보려는 경향의 성질 >> 폐쇠성의 법칙 (2회)
끊어진 부분이 완전한 형으로 인식되는 것 >> 폐쇄성의 법칙: 선이 끊어져 있어도 연결되어 보이거나 무리지어 하나의 형태로 보이는 것
유사성 >> 비슷한 모양의 도형이나 그룹이 같은 분류로 보는 경향
연속성 >> 유사한 배열이 방향성을 지니고 하나의 묶음처럼 인식되는 법칙
반디자인 운동= 환경적, 인간적 (과시X)
친애, 젊음, 신선 = 연두
면색= 거리감 불확실, 입체감 없는 평면적인 색
투시도에서 시 중심을 나타내는 기호= CV(Center of Vision)
타원을 그릴 수 있는 방법= 4중심법, 대소부원법, 평행사변형법
음의색= 파랑색
오스트발트의 표색계= 헤링의 4원색(노랑, 빨강, 파랑, 초록)
식욕 촉진= 핑크색
관용색명= 피콕블루, 에메랄드그린, 반다이크 브라운, 베이지색, 살몬핑크, 라일락색, 병아리색
먼셀 표색계의 기본 5색= RGB YP
먼셀 색체계 표기 5R 6/9 >> 명도6, 채도 9의 빨간색(RED)
도료 '용제'의 역할= 건조 속도의 도막의 평활성 부여
혼합될수록 어더워지는건 = 가산혼합 (2회)
레지스터=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처리하기 위한 자료나 수행될 명령의 주소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고속의 기억회로
굿 디자인의 조건= 독창성, 경제성, 합목적성, 심미성, 질서성 (오답: 종합성) (2회)
게슈탈트 원리= 폐쇠성, 유사성, 인접성(근접성), 연속성 (4회 이상)
도장 방법= 붓칠도료, 분무도료, 전착도료
VGA= 비디오 카드= 그래픽 보드
베지어 곡선의 구성= 백터 특징
물체의 물리적 성질을 계산하기 적합한 모델, 덩어리감으로 입체를 생성, 물체의 성격과 부피 등 물리적 성질까지 알 수 있어 상업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델링 방식 >> 솔리드 모델
개멋= 컬러시스템이 표현할 수 있는 컬러대역(표현 범위) (2회)
이념적 형태에 속하는 것 >> 추상(순수) 형태
점, 선, 면 등 이념적 형태 >> 순수형태
율동감 느낄 수 있는 비례= 등차수열에 의한 비례
경쾌한 율동감을 주는 디자인의 원리는 = 점이, 비대칭, 반복, 교차, 방사, 점증
점증 >> 명도와 채도 단계에 일정한 변화를 주거나 대상물의 크기에 변화를 주어 생동감 있는 효과를 내는 것 (22년)
사선의 성격= 동적, 불안함, 강한표현, 활동감
정밀한 스케치= 스타일스케치
율동= 생명감, 존재감, 생동감, 점이, 점증, 반복, 강조, 강약, 비대칭 (多)
바우하우스 디자이너가 강조한 것= 실용성
같은 길이, 크기인데 주변 영향으로 다르게 보이는 현상= 대비의 착시
같은 모양인데 주변 영향으로 다르게 보이는 현상= 각도와 방향의 착시
같은 길이의 선이 화살표 방향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현상= 유화의 착시
정밀도 높은 모델= 프로토타입 모델
모형 중 시제품 생산용으로 최초의 원형 모형 >> 프로토타입 모델
진출하는 느낌의 색= 따듯한 색, 유채색, 밝은색, 고채도 색
원자극 형상과 닮았지만 밝기는 반대인 현상 >> 부의 잔상
어떤 자극을 본 후 시선을 이동해도 원래의 자극처럼 색이나 밝기가 같아 보이는 현상 >> 정의 잔상
한 가지 색을 본 후 다른 색을 보면 처음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본 색이 달라져 보이는 현상 >> 계시대비
두 색을 이웃해서 놓고 한 곳으로 시점을 집중하면 두색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어 다른색으로 보이는 현상 >> 동시대비
중간혼합 >> 병치기법, 점묘화, 회전혼합
점묘화는 >> 병치혼합
먼셀 색채조화 원리에서 '균현의 중심점'은? >> N5
인간의 시세포가 밤과 낮의 다른 조건에서도 잘 활동할 수 있는 이유 >> 간상체와 추상체
네거티브 필름과 같은 크기로 시험 인화하는 것 >> 밀착인화
도료의 점도, 유동성, 증발속도를 조절해주는 물질 >> 용제
안료 >> 녹방지, 전색제에 의해 물체에 고착되는 도장 재료
유기계, 무기계 혼합해 만든 재료 >> FRP
백터방식 이미지 --> 비트맵방식으로 전환 화는 과정 >> 래스터라이징
프랙탈 >> 해안선, 산맥 등 자연물의 모양을 표현하는 방법
3차원 모델 랜더링의 '셰이딩' 기법 종류 >> 플랫, 퐁, 고로우드 셰이딩
이미지가 픽셀단위로 처리되며 이미지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그래픽 프로그램 방식 >> 비트맵
오즈번에 의해 창안된 회의 방식, 그룹 형태의 아이디어 발상법은 >> 브레인 스토밍
바우하우스 - 실용성
데스틸(신조형주의) - 기하학
미술 공예운동 - 예술적
독일공작연맹 - 지혜, 질 향상
즉흥, 여러 생각, 메모, 갈겨쓴다의 의미, 아이디어 발상과정의 초기단계에 사용, 입체적인 표현은 생략, 간단형식으로 표현 >> 스크레치 스케치
스크레치 스케치에서 선정된 아이디어를 음역, 컬러, 재질감 표현 >> 러프 스케치
가장 정밀함 >> 스타일 스케치
아이디어를 전개하고 확인하는데 이용되는 가장 정밀한 모델 >> 프레젠테이션 모델
러프모델 >> 연구모형(러프모델, 스케치모델, 스킴모델) >>> 디자인 초기에 만드는 것, 형태와 균형감을 알기위해 제작
가법혼색에서 빨강 + 녹색 = 노랑
색광혼합
색광혼합은 명도가 높아지며 가법혼색이라함
색광혼합의 중간색이 색료혼합의 3원색이다
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백색광
적(R),녹(G),청(B)이 3원색
박엽지, 얇고 흰색으로 성서나 사전의 인쇄에 이용 >> 인디아지, 양지
화학펄프에 황산바륨, 젤라틴 바른 것으로 종이표면에 감광제를 발라 인화지로 쓰는 종이 >> 바리타지
에디토리얼 디자인 >> 북 디자인
전색제에 의해 물체에 고착되는 도장 재료, 녹방지 >> 안료
푸르킨예 현상 >> 새벽녘의 물체들이 푸르스름하게 보인다. 조명이 어두워지면 적색에서 --> 청색 순으로 사라진다. 비상구 표시를 초록색으로 한다. 빛에 빨간 물체가 밤에는 검게, 낮에는 파란 물체가 검게, 밤이면 밝은 회색으로 보인다.
ACM 산하의 컴퓨터그래픽스 국제 행사기구 >> SIGGRAPH
주성분이 우루시올인 천연수지도료 >> 옻
Art & Craft >> 고딕 양식
백터 -> 비트맵으로 이미지 전환 >> 래스터라이징
고명도끼리 배색일 경우 특징 >> 맑고 깨끗
설계자 의도 전달, 가공 용이, 제작비 절감 도면 >> 제작도 (2회)
심리, 물리적 빛의 혼색실험에 기초한 >> 혼색계
지각색을 표시하는 >> 현색계
현색계 특징 (2회)
- 색편의 배열 및 색채 수를 용도에 맞게 조절
- 지각적으로 일정하게 배열
- 관측하는 사람에 따라 색좌표를 주관적 정의
- 먼셀 표색계가 대표적
- 사용하기 쉽다
산, 구름 같은 자연물의 불규칙적 움직임을 표현하는 모델링 기법 >> 프랙탈 모델
표지 인쇄 용지 >> 아트지
자본주의의 과시적 소비가 지나친 것에 대한 저항으로, 더 환경적, 인간적인 디자인 철학 >> 반디자인
이상적 모더니즘 탈피, 소비자와 비즈니스를 위한 상업적 모던디자인 >> 유선형
유선형 양식 >> 1876년 필라델피아 엑스포: 자유의 여신상, 전화기
무대디자인과 상품 진열 등에서 조명색을 결정하는 광원의 성질 >> 연색성 (2회)
지면과 투상면에 대해 육면체의 각 면이 각기 임의의 경사를 가지도록 놓인 경우 >> 사각투시도
강한 고채도 색은 >> "중성색"과 배색해야 주목성 높음, 눈에 띔
색료 3 >> MYC
빛 3 >> RGB
신문지, 인쇄종이, 도화지 >> 양지
3차원 프로그램에서 사실감을 더하기 위해 재질감을 표현하는 방법 >> Mapping(매핑 맵핑)
물체의 고유한 질감을 표현하기 위한 기능 >> 매핑
AIDMA 구성요소 >> Attention(주의), Interesting(흥미), Desire(욕구), Memory(기억), Action(행동)
변화가 큰 대칭, 착시효과에 가장 효과적임 >> 역대칭
비렌의 색채 공감각에서 >> 식당내부의 가구 등에 '식욕이 왕성하도록 유도' 하기 위한 가장 좋은 색채 >> 주황
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갑자기 나와 처음엔 눈부시다가 점차 주위 밝기에 적응하는 현상 >> 명순응
평면도와 입면도의 의해 투시도를 그리는 형식, 하나의 소점이 깊이를 좌우하는 작도법 >> 평행 투시도법
수지를 알코올류에 융해시켜 만든 도료 >> 주정도료: 막 생겨 광택, 습기 방지
검정색과 흰색의 이미지로 구성, 선택된 영역이 합성되지 않도록 하는 마스크 역할 >> 알파채널
오브젝트를 벡터 방식으로 표현하는 그래픽 소프트웨어 >> 일러스트레이터
인터넷상의 이미지가 처음에는 대략적인 거친 프리뷰, 그 다음에는 단계적으로 자세하게 나타내도록 이미지 저장할 때 선택하는 옵션 >> 인터레이스 방식
컴퓨터 포맷 중 분판출력을 목적, 전자출판의 대표적인 파일 포맷 >> EPS
투명한 셀로판 위에 그려진 그림을 겹쳐서 움직이는 전통기법 >> 셀(Cell)애니메이션
디자인 조건 중 기능성과 실용성이 중요시 되는 것 >> 합목적성
미술공예운동 >> 윌리엄 모리스
소점(VP) >> 투시도법에서 물체의 각 점이 수평선상에 모이는 점, 물체의 각 점이 수편선상에 모이는 점
고명도색은 가볍게 느껴진다
분명함과 동적인 화려함의 이미지를 느끼게 하는 배색 >> 반대색상의 배색
색의 진출성이 가장 큰 것 >> 고명도, 고채도의 따듯한 느낌의 색
확대할 네거티브 필름의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필름과 같은 크기로 인화하는 방법 >> 밀착인화
애니메이션 작업에서 작업하는 사람간 의사소통 수단, 연속되는 장면위주로 음악, 음향, 카메라, 물체 등 편집과정(작업순서)를 자세히 적어 놓은 것, 애니메이션 제작 시 만드는 것, 시나리오를 영상화 시키기 위한 일종의 설계도면 >> 스토리보드
구매시점 광고 >> P.O.P
제품 향상 목적의 독일공작연맹 제창자 >> 헤르만 무테지우스
삶의 질 향상, 자연과 인간 문명의 조화가 목적인 디자인 >> 공간디자인
먼셀의 명도 단계 수 >> 11단계
추상체가 활동하여 물체의 형태, 색채를 분명히 감지할 수 있는 상태 >> 명소시
가공지 제조방법 중 도피 가공 >> 아트지, 바리이터지
3D 모델링에서 합집합, 차집합, 교집합 3가지 집합 개념을 도형에 적용하여 복잡한 기하학적 도형을 쉽게 형성할 수 있는 방법 >> 불린연산방법
색감각을 일으키는 빛의 특성을 나타내는 색체계 >>혼색계: 심리, 물리적 빛의 혼색 실험에 기초를 두고 색광을 표시하는 표색계
색채계에는
심리, 물리적인 빛의 혼색실험에 기초를 두고 색을 표시하는 >> 혼색계
지각색을 표시하는 >> 현색계
RAM >> 컴퓨터 작동 시 정보 기억, 전원 꺼지면 지워지는 메모리 >> Random Access Memory
벡터 파일 포맷 >> AI, CDR, EPS. (TGA(오답))
PC에서 캐시메모리로 사용되는 것은 >> SRAM
ROM >> 읽기만 가능
RAM >> 컴퓨터 전원 꺼지면 지워지는 메모리
SRAM (>) DRAM 빠른 속도
DDR-SDRAM >> 메모리 직접회로, SDRAM에 비해 대역폭이 두배나 늘었음
EDO RAM >> DRAM에 비해 메모리 액세스 속도가 빠름
그럼
속도로 따지면 SRAM > EDO RAM > DRAM 이네
cpu >> 기억, 제어, 연산장치로 구성
마케팅 시스템 목표 >> 소비자 만족 증진, 소비의 확대, 생활의 질 증진
마케팅 원칙 >> 수요전체의 원칙, 판매촉진의 원칙, 소요창조의 원칙
최초의 진공관 컴퓨터 >> 애니악
디자인 궁극목표 >> 인간의 행복을 위한 생활환경의 개선 및 창조
제품 디자인 고려조건 >> 기능성, 심미성, 경제성 (오답: 성실성)
[져드]
색채의 조화에 공통되는 원리(져드) >> 질서, 친근성, 비모호성, 동류성, 대비, 유사의 원리 (오답: 색채조절 원리)
배색에 있어 색들과 공통된 상태와 색감이 내포되어 있을 때 그 색채군을 조화한다 >> 져드의 유사성의 원리
명료성(비모호성) >> 색의 3속(색상, 명도, 채도)차가 큰 색들은 조화가 잘 됨
친근성 >> 친근감 있는 배색일 때 조화가 잘 됨
질서 >> 색채 요소가 규칙적으로 선택된 색들끼리 잘 조화 됨
색채 조화론 선구자, 스푸마토 명암 대비법 개발자 >> 레오나드로 다빈치
비렌 >> 색채의 인식은 정신적 반응
슈브륄 >> 색의 3속성 개념 도입, 색상환에 의해 색 조화를 유사조화와 대비조화로 나눔
드 스틸(데 스틸 De stiji) >> 신조형주의, 기하학적 형태, 수직, 수평의 화면 분할, 3원색을 기본으로 기하학적인 형태가 기능적인 것과 무채식의 구성을 보이는 근대 디자인 운동
시장조사분석의 시장세분화 변수 >> 지리적 변수, 인구통계적 변수, 행동특성적 변수, 사회심리적 변수
가법혼색: 색을 혼합할수록 명도가 높아짐
감산혼법: 색료의 혼합, 혼색할수록 명도가 떨어지고 광량도 적어짐
가색혼법: 색광의 3원색(빨강 R, 녹색 G, 청색 B)을 혼합하여 다른 색을 만드는 방법. 혼합할수록 명도 높아짐
감색혼법: 색료(시안 C, 자주 M, 노랑 Y)의 혼합. 혼합할수록 명도 낮아짐.
가산혼합: 빛의 혼합. 3원색을 혼합하면 흰색
감산혼합: CMYK 모드
병치혼합: 2가지 색을 가깝게 놓아 혼색. 명도와 채도 그대로 유지. 다양한 색의 작은 점이나 무수한 선이 조밀하게 배치되어 먼 거리에서 보면 색이 혼색되어 보이는 혼색방법
회전혼합: 무채색이 반사하는 반사광이 혼합되며 유채색과 무채색의 혼합은 평균채도로 보임
병치혼합 예시: 점묘화, 모자이크, 직물, 컬러TV
HSB모드: 색을 인지하는 방식으로 기초한 색 모델, 색상(Hue), 채도(Saturation), 명도
비트맵 모드는 검정색과 흰색으로만 이미지 표현
조화란? 유사, 대비, 균일, 강약 등의 요소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미적 상태를 유지한다.
마케팅의 기능 >> 시장거래관계, 판매관계, 종합조정관계, 제품관계, 판매촉진관계
사회적으로 유익한 결과를 가져다 주는 디자인,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로 상호작용하는 정신적가치를 중요시하는 복합적 디자인을 생각한 사람 >> 빅터 파파넥
색의 온도감 >> 3속성 중 색상에 영향받음
대칭형인 물체의 외형과 내부의 구조 및 형태를 동시에 표현 하는 단면도 >> 반 단면도
대칭 중심선의 1/4을 단면으로 표시한다
직물의 기본적인 3원 조직 >> 능직, 평직, 주자직(능평주)
취급간편, 발화성 낮고, 경제적인 도료 >> 수성 도료
종이 제조 공정 중 종이에 '내수성' 갖게하고 '잉크의 번짐'을 막기 위해 피복하는 공정 >> 사이징
금속을 가열해 가압, 성형하는 소성 가공 방법 >> 단조
은선제거(Hidden Line Removed) >> 보이는 면만 그리고, 가려진 면은 제거
온라인 전송을 위한 압축파일, 용량이 적고 투명함, 인터레이스, 애니메이션 지원이 가능한 그래픽 파일 포맷은? GIF
독일공작연맹 >> 현대디자인 운동의 실질적인 모체, 산업제품의 표준화와 합리적인 질서 주장, 미술과 공업, 상업의 각 분야에서 최고의 지혜를 집결하여 생활에 사용되는 생산품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둔 디자인
제품 디자인에서 아이디어 탐색하는 방법 >> 브레인 스토밍, 시네틱스, 형태학적 차트작성
시네틱스 >> 서로 관계없는 것에서 다양한 유추
고든법 >> 사회자가 키워드 제시
19세기 말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과거의 양식을 답습하는 것에 반대하여 일어난 신예술운동, 근대 디자인의 혁신적 예술 운동, 예술양식에서의 탈피 >> 시세션
모니터에 나타난 도형이나 그림을 35mm 슬라이드에 저장하는 출력장치 >> 필름 레코더
실내디자인의 관계요소 >> 사람, 물체, 공간
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유아용품 색 >> 고명도, 저채도
외형선 > 숨은선 > 절단선 > 중심선 > 치수 보조선
순색에 흰색이 많을 수록 >> 채도는 낮, 명도는 높아짐
색맹은 추상체의 기능이 부족한 것
계시혼색 >> 우리 눈에 서로 다른색 자극이 차례로 돌아와 망막 상에서 혼합되는 경우
회전혼색 >> 물체색으로 두 개 이상의 색표를 회전원판 위에 적당한 비례의 넓이로 붙여 빠른 속도로 회전시키는 경우
혼색 >> 색자극이 변하면 색채감각도 변하게 된다는 대응관계에 근거하는 것
고전적 각선미 강조, 기하학적 개성창조 운동, 아르누보의 신예술양식이 미친 오스트리아의 새로운 조형 활동 >> 시세션
심미성 >>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형태, 색채, 재질의 미를 창조하는 것
패션산업에서 토탈패션과 관계있는 마케팅 전략 >> 집중적 마케팅 전략
차분한 색 >> 한색, 저채도
청량감(차가운 느낌) >> 고명도의 한색
후퇴, 수축, 차분한 >> 한색
양피지랑 비슷, 피치먼트 지라고도 함, 버터치즈육류 포장에 많이 쓰는 종이 >> 항산지
레스터 이미지 >> 픽셀로 이루어진 사진 이미지 합성작업에 사용되는 이미지 종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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